2018/05/30 4

한화대전공장서 폭발로7명 사상

한화 대전공장서 폭발로 7명 사상자 발생… 소방당국 "로켓추진 용기에 고체연료 충전 중 폭발" 한화 대전공장서 폭발로 7명 사상자 발생… 소방당국 "로켓추진 용기에 고체연료 충전 중 폭발" 페이스북트위터 싸이월드네이버밴드 ▲ 사진=연합뉴스 한화 대전공장 화약과 폭약 등을 취급하는 곳에서 폭발사고가 나 2명이 숨지고 5명이 부상했다. 29일 오후 4시 17분께 대전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공장서 폭발로 추정되는 불이 났다 이 사고로 근로자 2명이 숨지고 3명이 전신에 화상을, 2명이 얼굴·손에 2도 화상 등을 입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다. 소방당국은 소방차 등 장비 29대와 소방관 등 55명을 투입해 10여분 만에 화재를 진압하고 사고 현장을 수색 중이다. 한화 대전공장은 화약 등을..

소방 2018.05.30

허위경력으로 채용된 소방공무원 87명 적발… 소방청, 임용무효·수사의뢰

허위경력으로 채용된 소방공무원 87명 적발… 소방청, 임용무효·수사의뢰 열기 허위경력으로 채용된 소방공무원 87명 적발… 소방청, 임용무효·수사의뢰 지난해 대구소방본부에 경력직 구급대원으로 합격한 소방사 A씨(20대). 서류를 제출할 때 자신이 근무했던 민간이송업체 경력을 부풀렸다. 경력직 채용조건인 ‘2년 이상 경력’을 채우지 못해 허위로 근무 기간을 늘린 것이다. 이런 사실이 드러나 A씨는 임용 무효처분을 받게 됐다. 소방청은 허위경력으로 합격한 소방공무원 87명을 적발, 임용무효처분과 경찰 수사의뢰 등 조치를 취했다. 정부세종2청사 소방청 전경. [중앙포토] 소방청, 최근 3년간 경력채용 합격 구급대원 206명 대상 조사 근로계약서 미작성·출동기록지 부재 등 허위사실 무더기 적발 조종묵 소방청장 "..

소방 2018.05.30

일본 도호쿠대, 공중을 떠다니는 소방 로봇 개발

일본 도호쿠대학(東北大学) 연구진이 국제레스큐시스템연구기구·과학기술진흥기구(JST)·하치노헤공업고등전문학교(八戸工業高等専門学校) 등 기관과 공동으로 공중을 나는 소방 로봇 ‘드래곤 파이어 파이터‘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소방 로봇 분야 권위자이자 'IEEE RAS(Robotics and Automation society)' 회장을 역임한 도호쿠대학 '다도코로 사토시(田所諭)' 교수 등이 주도했다. ▲ 소방관이 소방호스를 건물 내부로 들여보내 진화하는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이번에 개발된 소방 로봇은 로봇 본체에 연결된 소방 호스가 공중을 떠다니면서 건물안으로 들어가 연소물에 직접 물을 분사한다. 소방관이 직접 건물안으로 들어갈 필요가 없어 소방관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다. 소방 호스는 물이 분..

소방 2018.05.30

안전난간 및 접이식 옥외형 피난계단

㈜파인디앤씨, 안전난간 및 접이식 옥외형 피난계단 선보여신개념 접이식 옥외피난계단 시스템 ‘Magic Stairs’ 고층 건축물에서 화재 발생 시 신속, 안전한 대피 가능 한국건설신문 최명식 기자 = 화재는 일상생활에서 비교적 쉽게 발생할 가능성이 크며, 그만큼 피해율이 많은 대표적인 재난이다. 국민안전처에 의한 조사에 따르면 매년(2008~2016년) 약 3만여건의 화재가 발생하고 있으며, 인명피해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다. ◼ 고층 아파트의 경우는 화재대피와 관련된 어떠한 해결책 없어 ◼ 화재발생시 신속한 대피가 현실적으로 불가능, 많은 인명피해가 반복적 발생 최근 10년(2009~2018년)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화재 현황에 대한 행정안전부 자료에 의하면 주거시설이 16.2%로 가장 높았으며, ..

소방 2018.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