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소방청, 제5기 소방산업진흥정책 심의위원 위촉ㆍ심의회

Dr.risk 2017. 12. 26. 20:10

소방청, 제5기 소방산업진흥정책 심의위원 위촉ㆍ심의회

국민안전 중심의 글로벌 소방산업육성

 

 

[FPN 김혜경 기자] = 소방청(청장 조종묵)은 지난 20일 정부세종2청사 6층 소방청 회의실에서 ‘소방산업진흥정책 심의위원회’ 위원 위촉식과 ‘2018 소방산업진흥 시행계획’에 대한 심의회를 개최했다.

 

소방청장을 위원장으로 한 ‘제5기 소방산업진흥정책 심의회’ 위원으로는 풍부한 행정ㆍ현장경험을 갖춘 소방산업 각계의 인사로 정부위원 3명과 16명의 민간위원이 위촉됐다. 이들은 향후 2년간 임기를 수행한다.

 

이날 위촉식과 함께 열린 심의회에서는 내년도 소방산업진흥 시행계획을 논의했다. 소방산업진흥 시행계획은 5년마다 수립되는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매년 소방산업의 나아갈 방향과 중점 추진사항을 명시한 것으로 ‘소방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기초를 두고 있다.

 

내년에 추진되는 주요 내용으로는 우선 소방시설 부실공사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꼼꼼한 현장 지도ㆍ감독과 함께 실효성 없는 기술기준을 정비할 예정이다.

 

또 빅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한 소방산업 관리체계 개선과 제15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 개최 등을 통해 소방산업 지원체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연구ㆍ개발 지원 분야로는 IoT(사물인터넷)를 응용한 화재경보시스템 요소기술, 신제품 개발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연계한 R&D 사업과 산ㆍ학ㆍ연 인재양성 프로그램 활성화에 심혈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해외시장개척단 운영 등 우수 소방산업체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내용연수가 경과된 소방차량의 개발도상국 무상지원과 소방장비기술지원단을 파견하는 등 해외 소방기관과의 협력체계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정병도 소방산업과장은 “본 위원회가 국내 소방산업체의 진흥을 위한 정책들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개선해 나감으로써 안전한 소방용품, 철저한 시공으로 국민 생활안전과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글로벌 소방산업육성 기반에 도움이 되도록 내실 있게 운영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