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안전

생물안전 작업대 (Bio Safety Cabinet)

Dr.risk 2018. 6. 9. 21:34
생물안전 작업대 (Bio Safety Cabinet)

  • 생물안전 작업대 (Bio Safety Cabinet) 사용 개요
    생물안전 작업대(이하 “BSC”)는 생물학적 고위험군으로부터 연구원을 보호하기 위한 필수 장비이다. ㈜씨애치씨랩은 고가 외산장비의 거품 비용을 제거하고 기존 외산품들이 즐비하였던 실험실에 저비용 고효율의 국산 바이오장비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내최초 NSF Filed Certifier 자격을 취득한 전문 인력의 Validation을 통해 장비 성능을 유지하고 연구원들에게 보다 저렴하고 손쉬운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BSC의 구조는 연구시 취급하는 미생물의 위험군에 따라 이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Bio Safety level (이하 “BSL”)에 따라 이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BSC Class I은 연구자가 보호가능한 반면 실험 시료에 대한 보호는 불가능하다. BSC Class II Type A2구조는 HEPA Filter1) 내부 순환형 구조로 연구자와 시료 모두 보호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연구에 사용되는 시료의 위험성에 따라 시료에 오염된 공기를 덕트를 통해 완전 배출가능한 BSC Class II Type B2 혹은 완전 밀폐된 형태인 Class III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르다.


    Bio Safety Level (BSL) 생물안전등급 - 실험 환경에 맞는 시스템 구축
    생물안전등급은 항상 감염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병원성 미생물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제정했다. 이는 감염 경로, 치료 가능성, 병원성 정도 등에 따라 미생물 위험군의 등급을 나누는데 각 등급에 따라 실험실이 갖춰야 할 안전 조건은 다음과 같다.


    BSLⅠ은 미생물의 특성이 충분히 알려져 있으며, 병원성이 없고, 환경이나 실험자에 해롭지 않은 등급이며 샘플(시료)을 보호하기 위해 클린벤치나 BSC ClassⅠ을 설치하면 한다. 반면 BSLⅡ는 상처, 구강, 점막 등을 통해 질병을 유발 할 수 있지만 감염되어도 치료 가능한 병원체나 실험을 가리키며 일반적으로 BSC ClassⅡ를 설치하여 실험하는 것이 올바르다.


     


    심각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BSLⅢ 등급은 연구 중 병원체 감염으로 인한 인체 질병 유발 시 치료 가능한 수준의 생물 안전 등급이며 이 경우 BSC Class II Type A2나 BSC Class II Type B2를 설치하고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공기로 전염 가능하며 특성이 밝혀지지 않아 매우 치명적인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병원체를 이용할 경우 BSLⅣ로 분류된다. 이 경우 ClassⅢ을 설치하여야 한다.


     


    고위험 수준의 Bio safety level 연구실의 기본 구조와 필요한 장비 예시 (그림3, 4)


     

    ㈜씨애치씨랩은 자사 R&D센터를 통해 순수 100% 국내 기술력으로 BSC Class II Type A2와 Class II Type B2를 개발 완료하였으며, 2008년 생물안전 작업대(BSC)의 KS인증과 2009년 국내최초 ANSI/NSF49 인증을 획득하여 명실상부 국내 바이오장비 중 최고의 성능과 우수한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씨애치씨랩은 생물안전 작업대(BSC) 및 클린벤치 등 바이오 장비를 제조하는 전문기업으로 항상 생물학적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연구원을 지키고 안전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한다.


    1) HEPA Filter : 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 Filter, 즉 고성능 미립자 포집 필터라 부른다. 또한, HEPA Filter는 가스와 수증기는 필터링 되지 않고 Aerosol만 필터링 된다.


    2) CEN : 오스트리아, 벨기에, 체코,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스페인,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