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고층 화재 시 혼란 피하려면 이 정도는 평소에 알고 있어야?

Dr.risk 2010. 10. 8. 16:29

출처:연합뉴스

 

 

부산 해운대 화재, 초고층 건물 화재 

 

얼마 전 부산 해운대의 아찔한 참사를 기억하십니까? 

해운대 대형 주상복합 건물에서 일어난 화재로 인해 초토화된 모습은 너무나 안타까웠습니다.

 

이번 오피스텔 화재사건은 불이나 최상층으로 옮겨 붙으면서 연기와 함께

불길이 치솟아 큰 재산피해를 입었는데요. 갑작스런 화재로 대피 과정에서 입주민들이 큰 혼란이 빚었습니다.

 

소방방재청에 따르면, 아파트와 복합건축물 등을 포함해 전국의 11층 이상 고층 건물은 총 8만3725곳인데요. 갈수록 초고층 아파트의 건축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화재 발생의 위험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최근 10년 평균 한해에 화재는 3만7704건씩 발생했고 이로 인한 사상자는 약 2427명에 달하며, 초고층 건물일수록 건물외벽에 발생한 불길을 제압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화재나 재해를 대비해 주기적인 자체 방재훈련으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는 부분은 되새겨봐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주민들의 대피훈련과 화재를 대비한 방재점검이 상시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세대주민들에 대한 화재 예방교육은 물론 상황발생시 대피요령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도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아파트 단지의 경우 입주민들의 안전을 이유로 옥상출입문을 잠궈 놓고 있는데요. 아파트 주민들은 계단으로 통하는 방화문을 열어 놓은 채 고정시키거나, 문의 일부를 훼손시켜 제역할을 할 수 없게 만들기도 합니다. 계단 통로는 화재발생시 유일한 비상구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상상황 발생시 신속하게 움직여야 합니다.

 

그럼 고층 아파트 및 빌딩 등 고층 건축물에서 갑작스런 화재 발생시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소방방재청 화재안전수칙 내용을 함께 살펴봅시다.

 

출처 :소방방재청

 


비상문과 칸막이벽 주변, 가구 놓지 말아야


고층아파트에서는 이웃으로 통하는 발코니 비상문 또는 비상 칸막이벽이 있는지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갑작스런위기 순간에 나갈 수 있는 탈출구를 미리 마련해놓기 위해 발코니 비상문과 비상 칸막이벽 앞에는 통행을 막지

않도록 가구를 놓지 맙시다.

 

또한 피난계단이 연기에 오염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연기를 피해 공기를 마실 수 있는 발코니 창문을 염두에 둡시다.

발코니를 확장하여 창문의 개방이 어려운 주상복합 고층아파트에서는 현관문을 통하여 연기의 확산이 예상되므로 연기

침투를 막을 수 있는 안전구역(밀폐 가능한 작은 방 등)이 필요합니다. 

 

층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먼저 화재경보기를 누르고, 소방서에 바로 신고합시다. 화재가 발생한 사무실에서 탈출할 때에는 문을 반드시 닫고 나와야 하며 탈출하면서 열린 문이 있으면 모두 닫읍시다. 


연기가 가득한 장소를 지날 때에는 최대한 낮은 자세로 대피하며 닫힌 문을 열 때에는 손등으로 문의 온도를 확인하고

뜨거우면 절대로 열지 말고 다른 비상통로를 이용합시다. 

 

화재 발생, 엘리베이터로 피신하지 말아야

 

건물 밖으로 빠져나오면 건물에서 떨어진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여 모든 인원이 탈출하였는지 확인합시다. 대피하지 못한 사람이 있을 때는 즉시 소방대원에게 인원수와 마지막으로 확인된 위치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방안으로 연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틈을 커튼 등으로 막고, 주위에 물이 있으면 옷에 물을 적셔 입과 코를 막고 호흡을 하며 엘리베이터는 절대 이용하지 맙시다. 

  

아래층 세대에서 불이 난 경우에는 계단을 통하여 밖으로 대피하고, 아래층으로 대피가 곤란한 경우에는 아파트 옥상으로 대피하기 바랍니다. 아파트 계단에 연기가 가득하여 대피가 곤란한 경우에는 베란다에 설치된 비상탈출구(경량칸막이)를 파괴 후 옆집 세대로 대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화재와 동시에 대부분의 전원이 차단되어 엘리베이터가 멈추고 실내가 유독가스로 가득차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복도와 계단을 이용하여 옥외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여야 합니다.

 

또한 아파트 화재시 유독한 연기는 엘리베이터 수직통로나 계단으로 빠르게 이동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평상시에 방화문은 꼭 닫아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