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저자들이 참고, 인용한 퍼스널 브랜딩 필독서!”
“성경, 자본론, 종의 기원과 같은 충격,‘퍼스널 마케팅’분야의 혁신적인 책!”
-<워싱턴포스트(The Washington Post)>
< 책 소개 >
왜 사람들은 탁월한 존재로 부각되고 싶어하는가?
유명세, 이름값, 인지도 등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유지되는가?
“마케팅 구루 필립 코틀러가 통쾌한 해법을 제시한다!!”
《퍼스널 마케팅》에는 이른바 ‘몸값’, ‘인지도’, ‘명성’이라는 가치에 왜 사람들이 그토록 열광하고 그런 가치들을 어떻게 만들고 유지하는지가 담겨 있다. 사람들은 명성을 얻는 동시에 대중적 ‘페르소나’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
인지도라 말하면 사실 유명세로 먹고 사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유명인들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지금은 기업인과 정치인뿐 아니라 일반 개인들도 자신의 인지도를 확장하고 대중적 명성을 높이는 일들에 관심이 많다.
마케팅 구루 필립 코틀러와 대중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어빙 레인 등이 들려주는 개인 브랜딩 및 이미지 메이킹 비법에 주목하자. 이 책에 담긴 내용들을 모두 소화해낸다면 어느 누구보다 탁월하고 빚나는 존재가 되어 어느 새 성공가도의 길을 걷고 있는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 출판사 리뷰 >
- 이름값, 왜 중요할까?
“지금 여러분 머릿속에 곧바로 떠오르는 제품의 이름들을 나열해보라. 아마도 수많은 상품들 가운데 나이키, 코카콜라, 맥도날드와 같은 브랜드를 기억할 것이다. 또 수많은 지역들 중에서는 유독 뉴욕, 실리콘벨리, 베니스를 인지할 것이며, 수많은 공익단체들 가운데 그린피스와 적십자, 스모키 더 베어(Smoky The Bear)의 캠페인을 떠올릴 것이다. 이런 현상은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브랜드 구축이 일반화되고 있다는 단적인 사례다. 이렇듯 여러분이 의식하지 않는 중에도 기억 속에 자리 잡고 있는 브랜드들, 즉 인지도의 영향력은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그런데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이름을 널리 알리는 일이 오직 비즈니스 세계에서만 유용한 것이 아닌, 각 개인들에게까지 확장되었다는 이야기다. 이런 흐름을 읽어내야만 빠르게 변하는 환경에서 찬란한 성공까지는 아니더라도 낙오 정도는 면할 수 있는 법이다. 그렇다면 여러분이 애써서 만든 제품도 좋고 또는 여러분 자신의 가치, 이름값, 인지도를 어떻게 알리고 유지할까? 세계적인 마케팅 구루 필립 코틀러와 대중 커뮤니케이션의 대가 어빙 레인 등이 해법을 제시한다.
- 그렇다면 성공을 이룬 유명인들의 전략은 무엇이었나?
사람들은 명성을 얻는 동시에 대중적 ‘페르소나’를 구축, 유지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 인지도라 하면 사실 유명세로 먹고 사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유명인들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지금은 보통 사람들도 자신의 인지도를 확장하고 대중적 명성을 높이는 일들에 관심이 많아졌다. 그렇다면 롤 모델은 무엇일까? 워렌 버핏, 잭 웰치, 도널드 트럼프, 오프라 윈프리, 데이비드 베컴, 맬 깁슨 등등《퍼스널 마케팅》에 등장하는 각 분야 유명인들은 그 이름값만으로도 기가 질릴 정도다. 연예계, 재계, 정계, 학계를 아우르는 방대한 인물들의 성공 스토리에서 우리는 ‘퍼스널 마케팅’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다. 치열한 환경, 변화가 빠른 상황에서 탁월한 존재로 살아가는 그들만의 노하우는 무엇일까? 그들 주위의 인적 인프라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기법으로 자신을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것일까?
- 수많은 저자들이 인용, 참고한 책!
굳이 미사여구를 인용하지 않더라도 필립 코틀러라는 이름 자체가 이미 마케팅을 대변해준다. 오늘날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거물 50인’에 선정되기도 했던 그는 ‘전략적 마케팅’, ‘소비자 마케팅’, ‘서비스 마케팅’, ‘유통’, ‘e-마케팅’ 등 마케팅의 수많은 영역을 가로지르며 늘 연구에 골몰하는 비즈니스계의 대부요, 구루다. 특히 이 책은 여러 분야의 전문가와 저자들이 직․간접적으로 인용, 발췌, 참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신만의 브랜드, 명성, 인지도를 추구해야 살아남는 오늘날 최고의 전문가가 사회적․경제적 핫이슈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궁금한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분명한 사실이 하나 있다. 발간 이후 짧은 시간 안에 폐기처분되는 수많은 책들과 달리 이 책은 오랜 시간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마치 이 책에서 다루는 탁월한 존재가 되기라도 한 듯이 영속성을 갖고 사람들의 입에서 회자될 것이란 점이다. 여러분도 탁월한 사람이 되고 싶은가? 어디서나 빛나는 존재가 되고 싶은가? <퍼스널 마케팅>에서 해법을 찾기 바란다.
< 추천의 글 >
“탁월한 존재, 스타가 되기 위한 이미지 변신 프로세스를 놀라운 통찰로 그려냈다.”
- 알 리스, 베스트셀러《마케팅 불변의 법칙》,《포지셔닝》,《 경영자 VS 마케터 》 저자
“‘성경’, ‘자본론’, ‘종의 기원’과 같은 충격, 혁신적인 ‘퍼스널 마케팅’의 교과서다.”
- 〈워싱턴 포스트(The Washington Post)〉
![](http://img.seri.org/WEditor/2010/06/18/061813130464cf.jpg)
"자기계발의 한계, 퍼스널 브랜드로 극복하라!"
20년 전부터 퍼스널 브랜드에 관해 많은 관심이 있었다. 자기계발과 더불어 강의나 칼럼으로 나의 존재를 알리는 데 주력해왔으며, 퍼스널 브랜드와 관련한 책을 내고 싶어서 지금도 연구 중이다. 프리에이전트로서 기업자문, 강연가, 집필가 등으로 활발히 활동하는 데 무엇이 가장 도움이 되었는지 묻는다면 당연이 퍼스널 브랜드라고 말할 것이다. 30여 년 가까이 3M과 이메이션에서 일했지만, 젊은 시절부터 강의를 통해 이름을 알렸고 인터뷰와 저서는 나의 인지도를 높여주었다. 덕분에 사람들은 회사를 다닐 때의 내가 아닌, 1인 기업가로 일하고 있는 지금의 나를 더 많이 찾고, 강연을 요청한다. 이것이 퍼스널 브랜드의 힘이다.
나는 지금껏 퍼스널 브랜드의 힘을 몸소 느끼면서 일해왔다. 퍼스널 브랜드의 중요성을 깨닫고 조금씩 쌓아온 퍼스널 브랜드의 가치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주었다. 인지도가 높아져 팬이 늘면서 브랜드마케팅에서 경영에 이르기까지, 또 학계에서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회가 생겨났다. 이 모든 것이 인지도의 혜택일 것이다. 자신만의 탄탄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나 그것에 대한 중요성은 직장을 다닐 때는 잘 모른다. 그러나 은퇴할 때가 되면 개인 브랜드에 따라 미래가 갈린다. 직장에 다닐 때에는, 직장의 브랜드에 가려져 자신의 브랜드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은퇴 후 회사 브랜드를 떼고 나면, 그 사람 개인의 진짜 브랜드가 드러난다. 이제 신입사원부터 기업의 CEO까지 퍼스널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
1차원적인 자기계발에만 매달리지 말고, 본인의 브랜드를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요즘 직장인들의 자기계발 열풍은 대단히 뜨겁다. 셀러던트라는 신조어가 생겼고, 셀러던트 1세대로서 직장생활을 했다. 좀더 조건이 좋은 회사에서, 더 나은 대우를 받으며 일하고 싶은 마음은 모두가 같을 것이다. 그렇다면 재능과 관련 분야의 지식만 갖춘다면 탄탄대로일까? 이 책의 저자들과 나는 분명히 ‘아니다’라고 말할 것이다. 실력은 프로의 기본조건이고, 재능은 훈련, 멘토링, 전략적 포지셔닝 등을 통해 급격하게 향상시킬 수 있다. 어느 분야에 진출하든 인지도를 높이고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만약 혼자서 할 수 없다면, 전문 퍼스널 브랜드 매니저를 구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적당히 성공을 거두고 싶다면 퍼스널 브랜드에 대해서 관심을 갖지 않아도 좋다. 하지만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싶거나 사회 생활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더 늦기 전에 퍼스널 브랜드를 키우는 데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오늘날처럼 은퇴연령이 불명확한 시대일수록 자신을 브랜드로 만들고 그 개인 브랜드를 최고로 만드는 것이야말로 퇴직연금보다 더 가치가 있다. 하지만 잘 구축된 퍼스널 브랜드도 쉽게 무너질 수 있다. 말과 행동이 거짓임이 드러났을 때다. 진정성은 퍼스널 브랜드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진정성을 가진 퍼스널 브랜드는 마음을 울리고, 상대방을 움직이게 한다. 이 책의 독자들도 진정성 넘치는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여 자신의 분야에서 가장 탁월한 사람으로 진화해가기를 소망한다.
“최고의 찬사와 칭송이 따라붙는 필립 코틀러가 ‘인지도를 활용한 성공의 원칙과 방법’이라는 주제를 들고 찾아왔다. 마케팅이라고 하면 거대한 기업, 단체, 조직 등을 떠올리겠지만 여기서 그가 주장하는 내용은 개인들의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 즉 퍼스널 브랜딩이다. 일반 독자들에게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전망, 그리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어 주목을 끈다.”
- 이장우 브랜딩마케팅그룹 회장, Idea Doctor
“21세기는 무한경쟁의 시대이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생존하는 방법은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일을 함으로써 언제나 의미 있는 존재로 살아가는 것이다. 단순히 스펙만 채우고 실적을 추구하는 것에서 벗어나,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높이며 조직이나 사회에 기여하는 업적을 쌓아가는 이야기들이 책 곳곳에 생생하게 담겨 있어 교훈과 감동이 깊다.”
- 유병규 현대경제연구원 상무
< 저자 소개 >
저 : 필립 코틀러
Philip Kotler, -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세계적인 마케팅의 대가이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그 어떤 마케팅 이론도 그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다. 그는 단순 판매기법이었던 마케팅을 경영과학으로 끌어올리며 전 세계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 교과서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교과서를 집필하였고, IBM, 아메리카은행, GE, AT&T 등에서 전문컨설턴트로 활동한 것을 비롯하여 세계적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과 계획 수립, 마케팅 조직, 국제 마케팅 등에 관해 컨설팅을 해왔다. 2002년 미국 마케팅 학회로부터 마케팅의 1인자로 뽑혔으며, 최우수 마케팅 교육자 대상 등을 포함하여 수많은 상을 수상하였다. 「파이낸셜타임스」에서 뽑은 비즈니스 구루에 피터 드러커, 빌 게이츠, 잭 웰치와 함께 선정된 바 있다.
미국 마케팅 협회(AMA)의 '수훈 마케팅 교육자 상', 유럽 마케팅 컨설턴트 및 세일즈 훈련자 협회의 '마케팅 우수상', AMA 학회 회원 선정 '마케팅 사상 지도자' 상, AMA의 '폴 컨버스 상', 세일즈 마케팅 임원 세계 모임의 '올해의 마케터'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으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거장 50명' 선정됐다.
[작가 한 마디] “기업들은 경쟁력 있는 '날(EDGE)'이 있어야 돼요. 경쟁력 있는 약속 말이죠. '이 회사는 적어도 이것은 꼭 지킨다'는 이미지는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확고한 믿음과 강한 신뢰로 자리 잡습니다.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끈끈한 연결고리는 이렇게 탄생하는 겁니다.”
저 : 어빙 레인
Irving Rein 스웨스턴 대학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커뮤니케이션학 교수, 대중 커뮤니케이션 및 대중문화 전문가다. 필립 코틀러, 벤 쉴즈와 함께 ?스포츠팬을 잡아라?를 펴냈고 그 밖에 다수의 저서가 있다. 미국 메이저리그 21세기 위원회의 일원이다.
저 : 마이클 햄린
Michael Hamlin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기업 팀 아시아의 매니징 디렉터이다. 국제 퍼스널 브랜드 전문가로서 아시아를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 : 마틴 스톨러
Martin Stoller 노스웨스턴 대학 켈로그 경영대학원 조직행동학 임상교수이다. 세계 여러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득력과 인지도’에 관한 컨설팅을 해왔다.
< 목차 소개 >
PART 1. 퍼스널 브랜딩의 기본
Chapter 1 인지도의 영향력
피그말리온 법칙 / 인지도의 중요성 / ‘이름값’의 위력 / 폭넓은 인지도의 필수성
Chapter 2 높은 ‘몸값’ 유지하기
인지도가 높은 사람이란? / 몸값이 올라가는 이유
할리우드 식 스타 만들기 모델의 확산 / 브랜드로의 변신과 선행과제
Chapter 3 평판산업의 메커니즘
평판산업이란? / 평판산업의 진화 / 평판산업의 구조
Chapter 4 인지도 피라미드
이미지메이킹이 확산되는 부문 / 인지도의 범위수준 / 인지도의 도달범위 / 인지도의 지속성
Chapter 5 스타에 열광하는 고객
마케팅의 핵심, 청중 / 참여 수준에 따른 청중의 유형 / 청중의 참여도 증대
인지도의 영향력 측정 / 성대한 디너파티 시나리오 / 인구통계학적 분석과 심리 특성적 세분화
성별과 청중 / 연령 / 심리 특성적 요소의 변화 - 중장년층 팬 / 청중의 관심 자극
무엇이 극적 현실을 구현하는가?
PART 2. ‘이름값’을 높이고 유지하는 마케팅 전략
Chapter 6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
이미지 변신과 마케팅 콘셉트 / 신규 시장진출자들을 위한 세 가지 마케팅
마케팅 프로세스의 단계 / 시장 선정 / 시장 교두보 구축, 시장 진입 / 메모리 락, 마케팅 목표
Chapter 7 퍼스널 브랜딩에 관한 일곱 가지 오해
사람의 브랜드화 / 퍼스널 브랜딩 프로세스의 일곱 가지 오해
건실한 모습 / ‘순수한’ 동기 / 타고난 재능 / 필수적 재능 / 자연스러운 카리스마 / 행운
Chapter 8 브랜드 전환의 네 단계
이미지 변신의 네 단계 / 브랜드 생성과 재생 / 시장 정의 / 브랜드 시험
브랜드 세련화 / 브랜드 실현 / 이미지 변신의 3 단계
Chapter 9 브랜드 전달
채널 선택 / 지속적인 채널 전환 / 채널의 변화와 혁신 / 채널의 특징
활동 채널의 관리 / 미디어 이용하기 : 브레이크 아웃 / 지도 높이기 / 분야별 유통 전략
Chapter 10 브랜드의 홍보
홍보란 무엇인가 / 홍보는 왜 필요한가? / 홍보는 누가 하는가 / 홍보 담당자의 역할
홍보의 장점 / 홍보의 이머징 분야 / 누구의 목소리인가
Chapter 11 브랜드의 유지
명성/인지도의 상승과 하락 / 명성의 생명력(longevity) / 명성의 라이프스타일 / 하락 요인
노출 관리 / 승리를 위해 위험을 무릅쓰기 : 역전략 펴기 / 명성을 유지하는 6가지 규칙
분야의 전환 / 하락세 늦추기 / 하락의 역학 / 두 운동선수의 최후
Chapter 12 끊임없이 변하는 시장에서 브랜드
정체성 관리하기 / 명성을 얻는 원리 / 명성을 얻기 위한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