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부천신문] 부천교육지원청(교육장 한영희)는 4월 20일 청사 대회의실에서 일선 학교의 과학 실험을 지원하는 행정실무사를 대상으로 실험안전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는 초, 중, 고등학교에서 과학실험을 지원하고 있는 행정실무사 약 90여명이 참석해 안전이 담보된 학교 과학실험 지원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과학 실험 수업 시 발생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제로화하기 위해 마련된 연수의 일환으로 향후 초등학교는 20시간, 중등학교는 8시간의 추가 연수 프로그램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개강식에는 업무 추진에 도움을 드리고자 안전교육 특강과 학교 업무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특별 연수가 실시됐다.
안전교육 특강 강사로 이신현 교사(대원초)가 나와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에 대한 이해, 과학실험안전에 대한 법령, 실험안전의 유형 및 사고 대처 방법, 시약의 보관 및 폐시약 처리요령 등의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하루 15분 정리의 힘’의 저자이며 한국리더십센터 팀장인 윤선현 정리컨설턴트가 연수 강사로 나와 “정리는 인생을 바꾸는 습관”이라며 정리의 규칙을 알고 정리의 실천을 통해 실험실 안전도 담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지원청 김송미 중등교육지원과장은 “실험수업은 과학교육에서 학생 개개인의 창의 탐구 능력을 성장시키는 중요한 영역으로 이러한 수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안전한 실험이 수행되어야 하며 특히, 이를 지원하는 실무사님들의 역할이 중요하기에 이번 연수를 통해 역량을 강화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