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정부, 대규모 예산 투입해 기후변화 대응

Dr.risk 2011. 11. 6. 09:30

정부, 대규모 예산 투입해 기후변화 대응
2016년까지 연간 6조원 투입…150개 세부계획 추진
신희섭 기자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해 전 세계가 몸살을 겪고 있는 가운데 ‘기후변화 대응 재난관리 개선 종합대책’을 마련한 정부는 지난달 28일 이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국무총리실과 소방방재청이 공동으로 마련한 종합대책은 기후변화에 따라 매년 반복되는 대규모 재난을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연간 약 6조원 규모의 예산을 투자해 20대 중점 과제 150여개 세부계획을 추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소방방재청은 기후변화 대응 방재기준 선진화 및 재해예측능력 제고, 재해로부터 안전한 도시 만들기, 하천ㆍ산림ㆍ농림지 등 재해에 강한 국토조성, 통합적 재난대응 체계구축, 재난복구 및 인브라 기반 강화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실효성 있는 사후관리를 위해 내년부터 재난관리 민관협의회를 구성해 국무총리 주재로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재난관리 개선 종합대책의 개선과제를 정부업무평가 대상에 포함해 관리키로 했다.

이날 공청회에 참여한 200여명의 민간전문가 및 학계, 단체, 지자체 관계자 등은 중앙 정부의 이 같은 대책에 대해 심도 있게 토론했으며 기후변화 대응 방재기준 선진화 및 방재를 고려한 도시계획 및 개발, 산사태 방지대책 등을 논의했다.

신희섭 기자 ssebi79@fpn119.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