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이산화탄소화설비

Dr.risk 2010. 5. 17. 20:00
  제1절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불연성가스인 탄산가스는 화재의 소화뿐만 아니라 화재시 인화폭발의 예방에도 적당한 것으로서 연소의 3요소 중 하나인 산소의 공급을 차단하는 질식효과는 물론, 냉각에 의한 소화효과도 있다. 보통 대기 중에는 산소가 21%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를 약15~16%이하로 감소시키면 연소가 계속적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소화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소화약제로서의 탄산가스는 오손, 부식, 손상의 우려가 없고 소화 후에도 전혀 흔적이 남지 않으며 기체이기 때문에 어떠한 장소에도 침투 확산되어 소화가 가능하며, 비전도성의 불연성 가스로서 전류가 통하고 있는 장소에도 사용이 가능하고 자체의 압력으로 배관을 통하여 어느 곳이든 방출할 수 있어 니트로셀룰로스나 활성금속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가연성물질의 소화에 사용할 수 있다. 설비의 종류에는 전역방출방식, 국소방출방식, 호스릴방식, 이동공급방식 등이 있다.

 

   
 


가. 개 요

1) 이산화탄소의 성상
이산화탄소는 상온에서 무색, 무취의 기체로서 독성이 없으며, 공기 중에는 체적비로 약 0.03%가 존재한다. 또한 화학적으로는 안정된 물질이며 부식성이 없고 비중이 1.53으로 공기보다 무거운 기체이기 때문에 위로 확산되지 않고 낮은 부분에 체류하게 됨으로서 연소면을 덮어주어 화원을 질식시키는 것이다. 불연성 가스 소화설비의 소화약제로 이산화탄소가 이용되는 이유는 압축 및 냉각에 의하여 쉽게 액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온에서 용기에 충전된 이산화탄소는 액체상태로 액화탄산가스라고도 한다. 탄산가스는 31.35℃ 이하에서 압축하면 용이하게 액화한다. 이때의 온도를 “임계온도” 라고 하는데 이때 임계압력은 72.9atm이다. 임계온도 이상의 온도에서는 압력과 관계없이 기체로 존재한다. 임계온도와 삼중점(-57℃)사이의 용기내부의 상태는 압력에 따라 기상/액상으로 변한다. 삼중점 이하의 온도에서는 압력에 따라 고체이거나 기체로 존재한다. 가압 액화된 이산화탄소가 대기으로 분출될 때, 분출 초기에는 일부의 이산화탄소가 급격하게 기화하여 분출된다. 이와 같이 분사헤드에서 액화탄산가스가 기화하는 경우 “주울톰슨 효과”에 의하여 온도가 급강하하여 고체탄산가스인 드라이아이스가 생성된다. 이러한 고체탄산가스인 드라이아이스는 방출가스가 횐 연기처럼 보이는 원인이기도 하며, -78.5℃에서 승화하여 기체탄산가스로 되므로 드라이아이스 1g이 200℃의 기체탄산가스로 되기까지는 약 170cal의 열량을 흡수하기 때문에 이것에 의해서 연소물을 냉각시키는 부수적인 효과가 있다.

 
  2) 인체에 미치는 영향

이산화탄소는 인체에 있어서 호흡을 조절하는 역할을 함으로서 적당한 산소를 체내에 공급하게 한다. 공기중에 이산화탄소가 6~7%일 때 호흡은 최대로 촉진되며 더이상 증가하면 호흡은 서서히 감소한다. 25~30% 정도에 이르면 최면효과가 나타나고 이어서 호흡이 중지된다. 저산소공기를 공급하면 훨씬 낮은 농도의 이산화탄소에서도 호흡이 억눌리며, 질직사에 이르게 된다. 대개 6~7%의 이산화탄소를 인체에 유해한 한계농도로 볼 수 있으며 9%를 넘으면 대부분 사람들이 짧은 시간에 의식을 잃게 된다. 소화를 위해서 필요한 농도는 9%보다 훨씬 높다. 또한 액화 이산화탄소가 분사노즐에서의 팽창 및 기화시 주울-톰슨의 효과와 주위로부터의 기화열 흡수에 의하여 -83℃까지 하강하게 되므로 동상의 위험이 있다.

 
  3) 소화효과

가) 질식소화
연소의 3요소중 공기에 21%정도 포함되어 있는 산소를 15% 이하로 저하시켜 질식소화한다.

나) 냉각소화
냉각효과는 유류탱크 화재처럼 불타는 물질에 직접 방출하는 경우에 가장 효과적이다. 산소농도 저하에 따른 질식 효과가 사라진 후에도 냉각된 액체(유류)는 연소에 필요한 가연성 기체를 증발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재연소를 방지할 수 있다. 특히 방출되는 이산화탄소에 미세한 드라이아이스 입자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냉각효과가 한층 더 커지게 된다.

4) 이산화탄소 소화설비의 장ㆍ단점
.
 
 
나. 구조원리

1) 설비의 분류

가) 저장방식에 의한 분류
저장방식에 따라 고압저장방식과 저압저장방식으로 분류된다.
(1) 고압저장방식
이 방식에서는 탄산가스가 액체상태로 용기에 저장된다. 고압저장용기의 충전비는 1.5이상 1.9이하로 하는 데 충전비는 C= [C:충전비, V=용기의 내용적(ℓ), G=충전하는 액화탄산가스의 중량(㎏)]로 계산된다.
<표>에서와 같이 충전비에 따른 온도와 압력의 관계는 15℃에서 게이지압력 53㎏/㎠의 압력을 갖는 것으로 주위온도의 변화에 따라 용기내 압력도 변화하므로 소방법상 용기 설치장소를 40℃ 이하이고 온도변화가 작은 곳에 설치토록 하고 있으며 이러한 저장방식을 고압저장방식의 설비라 하고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설치하는 방식이다.

< 표 > 탄산가스 용기내의 충전비에 의한 온도 압력 관계표
 
 
(2) 저압저장방식
상온에서 저장하는 고압저장방식에 대하여 단열구조 자동냉동기를 장치한 저압용기를 사용하여 약 -18℃ 게이지 압력 21㎏/㎠으로 유지하며 액화탄산가스를 저장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충전비는 법상 1.1이상 1.4이하로 하도록 되어 있는데 특히 저압저장방식은 소화상 대량의 탄산가스가 필요한 곳에 유효한 설비로 쓰일 수 있다.

나) 방출방식에 의한 분류
(1) 전역방출방식
전역방출방식은 화재시 밀폐된 공간에 고정된 배관 분사헤드를 따라서 저장된 규정량의 탄산가스를 전량 방출하여 산소농도를 저하시켜 연소를 정지시키는 소화방식이다.
공기중에 포함되는 산소량은 체적비로 약 21%정도인데 유류화재시 일반적으로 산소농도를 15% 이하로 떨어뜨리면 즉시 소화된다. 산소농도는 가연성 물질의 종류와 표면화재 심부화재의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르며 전역방출방식은 이와 같은 원리를 응용한 소화방식이다.
(2) 국소방출방식
위험물이 밀폐되어 있지 않거나 방호구역이 전역방출방식에 맞지 않는 곳에서 인화성 액체, 가스, 얇은 고체에서의 표면화재 소화용으로 적합하며 고정된 배관과 분사헤드에서 저장된 탄산가스를 국소연소부분에 직접분사하여 효과적으로 연소부분을 덮고 산소공급을 급격히 차단함으로서 소화하는 방식이다
(3) 호스릴 방식
분사헤드가 배관에 고정되어 있지 않고 저장된 규정량의 탄산가스를 호스를 통해서 수동으로 직접 연소부분에 분사하여 소화를 행하는 것으로서 기본적으로 국소방출방식과 같은 것으로 일명 이동식이라고 한다.

다) 기동장치에 의한 분류
(1) 기계식
약제 저장용기밸브를 수동으로 직접 개방하거나 와이어 로프 등을 이용하여 개방하는 방식으로 쉽게 조작하여 저장용기를 개방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야 한다.
(2) 전기식
용기밸브로 전자개방밸브(솔레노이드밸브)를 장치하고 전기적으로 솔레노이드밸브를 작동하여 밸브를 개방하는 방식이며 약제 저장용기 7병이상을 동시에 개방하는 설비에 있어서는 2병이상의 약제 저장용기에 전자개방밸브를 부착하여야 한다.
(3) 가스압력식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액체 이산화탄소가 충전된 기동용기를 별도로 설치하고 화재시 이 용기를 개방하여 분출된 가스압력 에너지로 약제 저장용기의 밸브를 개방한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역방출방식이고 고압저장방식이며 가스압력식 이산화탄소소화설비 중심으로 그 주요 구조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저장용기
이산화탄소소화약제를 고압으로 저장하는 저장용기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의 적용을 받는 것으로 보통 68ℓ의 내용적을 가지는 용기를 사용한다. (그림) 에 용기의 외관과 용기 표기법에 대해 나타냈다.


 
 
 
 

나) 저장용기 밸브
기동용기로부터 압송된 가스압력으로 저장가스를 개방하는 밸브로서 용기 밸브를 개방하는 니이들밸브가 부착된다.
.
다) 연결관 및 집합관
연결관은 이산화탄소 저장용기와 집합관을 연결시키는 것으로 후렉시블튜브로 신축성이 있는 관이다.
집합관은 각각의 저장용기에서 방출된 이산화탄소 소화약제를 모아주는 관으로서 높은 압력에 견디는 압력배관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라) 안전밸브
약제 저장용기와 선택밸브 사이 배관 도중에 설치하여 저장용기의 용기밸브는 개방되었으나 선택밸브가 개방되지 아니하였을 때 설비의 안전을 위하여 개방되는 안전장치이다.

마) 선택밸브 방호구역 및 방호대상물이 여러 곳인 소방대상물에서 저장용기는 공용으로 하고 당해 방호구역 및 방호대상물마다 설치하여 방사구역을 선택하여주는 밸브이며, 저장용기가 개방되기 전에 잠금장치를 해제시켜 주는 피스톤릴리져가 부착되어 있다.



바) 기동용기함
기동용 가스용기를 내장하는 함으로서 선택밸브와 같이 하나의 방호구역 마다 1개씩 설치되며 기동용기ㆍ기동용솔레노이드 및 압력스위치가 함께 내장된다

(1) 기동용기
저장용기밸브를 개방시키기 위한 가압용 가스를 저장하는 용기로서 내용적이 1ℓ이상으로 액체 이산화탄소가 0.6㎏ 이상 충전되어 있다.
(2) 기동용 솔레노이드
화재감지기의 작동에 따라 화재신호가 수신부(제어반)로 수신되면 솔레노이드가 작동되어 커터(파괴침)가 기동용기밸브의 봉판을 뚫어서 기동용가스를 방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3) 압력스위치 및 방출표시등
압력스위치는 저장용기의 가스가 방출될 때 가스압력에 의해 접점신호를 제어반으로 입력시켜 방출표시등을 점등시키는 역할을 하는 스위치로서 일반적으로 선택밸브 2차측 배관상에서 동관으로 분기하고 동관을 연장시켜 기동용기 함내에 설치한다.(그림 155,157)
방출표시등은 방호구역의 출입구 마다 설치하는데 출입구 바깥쪽 상단에 설치하여 가스 방출시 점등(“CO2 방출중” 이라는 문자로 표기됨)되어 옥내로 사람이 입실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출입구 상단외에 수동조작함과 제어반 등에도 점등되어 가스가 방출중임을 표시한다.

 

사) 체크밸브
체크밸브는 기동용 동관 및 집합관과 연결관 사이 설치하여 가스가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밸브로서 ←표가 표시되어 있어 가스 흐름 방향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설치시 방향에 주의하여야 하며, 저장용기를 공용으로 하고 각 방호구역마다 필요로 하는 소요 저장용기만을 개방시켜 주고 개방되지 아니한 다른용기의 개방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아) 자동폐쇄장치
자동폐쇄장치는 이산화탄소 소화약제를 방사하는 실내에 출입문, 창문, 환기구 등 개구부가 있을 때 약제 방출전 이들 개구부를 폐쇄하여 방사된 가스의 누출로 인한 소화 효과의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이는 방출되는 소화약제의 방사압력으로 피스톤릴리져를 작동하여 개구부를 폐쇄하게 된다.
.

 
 
3) 작동원리 및 방법

가) 화재감지기 또는 수동기동장치에 의한 작동
(1) 전자 개방식
전기적인 작동원리는 전역방출방식이나 국소방출방식이 동일한데 (그림)의 상단 그림과 같이 전자개방식의 경우에는 기동용가스가 필요없이 선택밸브와 저장 용기밸브에 각각 전자밸브(솔레노이드)가 설치된다.

 
 
화재감지기에 의해서 화재가 감지되거나 인위적으로 화재를 목격한 사람이 수동기동장치의 누름단추를 누르면 수신반에 화재표시등이 점등되고 해당방호구역의 음향장치가 화재경보를 울리기 시작한다.
수신기내부에는 지연장치인 지연타이머가 내장되어 미리 조정된 시간동안 경보만 울리다가 지연조정 시간이 되면 선택밸브의 솔레노이드와 저장용기밸브의 솔레노이드가 작동되어 기동용기의 솔레노이드가 격발에 의해 개방됨으로서 해당방호구역 내로 가스방출을 허용하게 되고 저장용기밸브의 솔레노이드는 저장용기밸브를 개방시켜 저장된 가스를 방출시킨다. 저장용기에서 방출된 가스는 일차적으로 집합관을 통해 선택밸브에 도달되면 선택밸브 주 관로를 막고 있는 밸브를 가스압에 의해 열고 해당 방호구역으로 흐르는데 이때 선택밸브 2차측 배관에 설치된 압력스위치를 작동시켜서 제어반, 수동기동조작함 및 방호구역 출입문 상단에 설치된 방출표시등을 점등시키고 가스는 방호구역내에 순식간에 분사방출되어 소화작업을 하게된다.
(2) 가스압력 개방식
가스압력 개방식은 (그림)의 하단 그림과 같이 기동용가스가 따로 부설 된다. 감지기에 의해 화재감지나 수동기동장치의 누름단추를 누름에 의해서 기동이 시작되는데 기동출력이 선택밸브로는 나가지 않고 기동용기 솔레노이드로 나가면 기동용기 솔레노이드가 작동되고 기동용 가스용기밸브의 봉판을 뚫어서 기동가스를 방출시키면 방출된 기동가스는 조작동관을 따라 선택밸브의 피스톤릴리져로 들어가 선택밸브의 잠김장치를 해제하여 당해 방호구역으로 가스유입을 허용해 놓고 나머지 가스는 다시 조작동관을 따라서 저장용기밸브의 파판침 직전의 피스톤을 가압하여 파판침으로 하여금 저장용기밸브의 봉판을 뚫어 저장된 가스를 개방시키면 집합관을 통해 선택밸브의 주 관로 밸브를 열고 압력스위치를 동작시키며 송출배관을 따라 분사헤드에서 당해방호구역에 방출되어 소화작업이 이루어진다.
국소방출방식도 작동원리는 위와 동일하며 분사헤드가 국소부분에만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가스의 방출이 국소부에만 이루어질 뿐이다

나) 제어반 조작에 의한 작동
전자개방식이나 가스압력개방식 모두 제어반를 조작하여 가스방출을 시키는 방법으로 우선 제어반의 연동정지스위치가 눌러져 있는가를 확인하고 만약 연동정지스위치가 눌러져 있으면 연동정지 해제스위치를 눌러 연동정지를 해제시키고 회로선택스위치로 당해 회로를 선택한후 동작시험스위치를 누르면 모든 동작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져 가스방출이 시작되는데 해당 회로는 필수적으로 교차회로, 즉 감지기가 복수로 동작되어야 설비가 동작되므로 해당회로 2개의 회로를 모두 동작시켜야 실제 동작이 이루어진다. 이때 회로선택스위치를 당해 회로에만 한정하여 선택하여야지 다른 회로까지 선택하면 다른 구역 소화설비가 실제 작동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다) 기계적인 방법에 의한 작동
화재 발생시 설비를 전기적인 방법으로 작동시키지 못할 경우 기계적(수동)으로 설비를 작동시켜서 CO2가스를 방출하여 화재를 진압하여야 한다.
(1) 전자 개방식
전자개방식의 경우에는 선택밸브와 저장용기 모두 개방되어야 하므로 우선 실내에 인명의 유무를 확인하고 인명이 있을 경우 육성으로 대피시킨 뒤 당해 방호구역을 담당하고 있는 기동장치의 솔레노이드 안전클립을 이탈시키고 수동 누름단추를 눌러서 솔레노이드를 동작시키면 선택밸브의 잠금장치가 해제되는데 이렇게 하여도 잠금장치가 해제되지 않으면 선택밸브의 핸들을 손으로 들어올리면 해제된다. 이렇게 한 후에도 저장용기가 개방되지 않은 경우에는 저장용기의 니들밸브의 안전그립을 제거한 후 같은 방법으로 개방시키면 가스방출이 당해 방호구역에 이루어진다. 이때에 주의할 것은 반드시 당해 방호구역에 필요한 저장가스를 담당하고 있는 선택밸브를 사전에 개방하여야 한다.
(2) 가스압력 개방식
가스압력 개방식의 경우 먼저 실내에 인명의 유무를 확인하고 인명이 있을 경우 육성으로 대피 시킨뒤 당해 방호구역 즉 화재가 발생된 장소를 담당하고 있는 기동용기 솔레노이드의 안전클립을 빼고 수동누름단추를 누르면 솔레노이드가 작동하면서 기동용가스가 방출되고 가스의 압력으로 약제저장용기가 개방되어 가스가 방출된다. 다른 방법은 위의 방법으로 기동용기의 가스를 방출시켜도 저장가스 방출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는 당해 방호구역을 담당하고 있는 선택밸브의 잠금장치를 먼저 해제시켜놓고(선택밸브 상단의 수동조작 레버을 손으로 들어주면 해제된다), 저장용기의 용기개방밸브(니이들밸브)에 부착된 안전클립을 이탈시킨 후 저장용기밸브의 수동조작 단추를 손바닥으로 강하게 치면 저장용기의 가스가 방출된다. 이때에는 필수적으로 선택밸브를 미리 개방시킨 행하여야 한다. 만약 선택밸브를 개방시켜 놓지 않은 상태에서 가스방출을 시도하면 가스방출관로가 막혀있는 상태가 되어 매우 위험하기 때문이다.

[이산화탄소설비의 점검절차 및 복구]
① 모든 기동용기함에서 솔레노이드밸브를 분리한다.
솔레노이드밸브 분리 주의 점: 반드시 안전핀을 공이에 꽂고 분리한다. 간혹 솔레노이드밸브 자체 불량에 의해 분리 및 결합 과정에서 격발되는 경우가 있다.
② 설비를 작동시킨다.
ㆍ 감지기 작동
ㆍ 동작시험
ㆍ 수동조작함 기동
ㆍ 솔레노이드밸브 기동버튼 조작
③ 설비 작동상황 확인
ㆍ 싸이렌 경보
ㆍ화재표시등 점등
ㆍ 솔레노이드밸브 기동 표시등 점등
ㆍ솔레노이드밸브 기동(파괴침이 발사되며 지연타이머의 셋팅시간 30초에 정확히 발사되는지 확인한다)
④ 복구
ㆍ 설비의 작동 방법에 맞게 설비를 복구한다(예 수동조작함 조작시 수동조작함 복구)
ㆍ복구 스위치를 누른다(제어반 복구상태를 눈으로 확인하고 재 확인하는 의미에서 복구스위치를 한번 눌러준다)
ㆍ 솔레노이드밸브 장전(안전핀을 파괴침에 넣고 단단한 곳에 눌러 장전한다)
ㆍ솔레노이드밸브 결합(안전핀을 공이 끝에 꽂고 결합)
ㆍ전체 복구상태 재확인 후 안전핀을 빼서 원래 위치에 꽂아 두고 복구를 마친다.

제2절 할로겐화합물소화설비

할로겐화합물소화설비는 불소, 염소, 취소, 수소와 같은 할로겐화합물의 원소중 하나 또는 여러개의 원자를 함유하고 있으며, 화학적으로 안정되고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하론이 최초에 개발된 것은 항공기의 소화설비용이었으나 그 우수성에 따라 지상의 주요대상에 대한 소화용으로도 사용된 것이다. 하론은 중량 및 용적이 적어도 단위용적당의 소화력이 우수하고 또한 액체연료 화재시 소화시간이 짧다. 한편 내성이 크고 내금속부식성, 안정성, 휘발성등이 크며 방사후에는 오염과 소화흔적이 전혀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고가의 소화약제이므로 사용용도는 항공기, 컴퓨터실, 전기실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통상 액화된 상태로 저장되어 가스로 방사한다. 할로겐화합물 소화약제는 하론 1211, 하론2402, 하론1301 등이 주로 사용되며 소화설비의 구성은 소화약제 저장용기, 가압용가스용기, 기동장치, 분사헤드, 화재감지장치, 음향경보장치, 배관, 전자개방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 할로겐화합물 소화설비의 종류

1) 전역방출방식
방호대상물이 내화구조, 불연재료로 구획되고 그 구획이 밀폐에 가까운 상태로 될 수 있는 부분에 소화약제를 방출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방호대상물에 따라 방출약제의 양과 방출시간이 달라지며 그 기능은 이산화탄소 소화설비와 유사하다.

2) 국소방출방식
방호대상물 또는 방호대상물이 있는 구획에 넓은 개구부가 있어 그들 개구부의 밀폐가 불가능하여 전역방출방식으로는 소화가 곤란한 부분이나 광대한 소방대상물내에 한정된 소규모의 방호대상물이 있는 경우 해당 방호대상물만을 소화약제로 뒤덮어 소화하는 방식으로 사전에 고정배관으로서 적당한 위치에 분사헤드를 배치하여 두는 방식이다.

3) 호스릴식 (이동조작방식)
배관을 고정시켜 일정한 장소에 국한하여 설치하는 것이 아니고 옥내소화전과 유사하게 화재가 발생한 경우 호스를 화점으로 연장하여 사람이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소화를 행하도록 설치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취급자가 화점으로 직접 접근하여 소화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설치장소가 한정될 수밖에 없고 화재가 급격히 확대될 우려가 있거나 소화작업시 영향을 가할 우려가 있는 장소에는 적용함에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


 

나. 할로겐화합물 소화약제의 저장용기
저장용기는 가압식과 축압식의 두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데 하론용기는 가압식 및 축압식이 같은 종류이나 축압식은 사전에 용기내에 압력을 충전하는 것이고 가압식은 별도로 가압하는 가스를 연결하는 것이다. 또한 가압식 및 축압식의 압력가스는 주로 질소가스가 사용되며 가압식은 21℃에서 25kg/㎠ 내지 42kg/㎠, 축압식의 용기내 압력은 20℃에서 하론1211은 11kg/㎠ 내지 25kg/㎠, 하론1301은 25kg/㎠ 내지 42kg/㎠으로 충전하여야 한다.

1) 가압식 저장용기
하론2402를 소화약제는 상온에서 액상으로 존재하고 자기증기압이 없기 때문에 소화약제와 별도로 가압용 가스용기에 저장된 이산화탄소나 질소가스를 이용하여 소화약제 저장용기내에 압송시켜 소화약제를 방출하는 것이다.

 



 
 
 
   
2) 축압식 저장용기
축압식 저장용기는 자기 증기압이 형성되지 못하는 하론가스를 방출하기 위하여 소화약제의 저장용기내에 별도의 가압용가스인 질소나 이산화탄소가스를 축압시키는 것이다

다. 할로겐화합물 소화약제
할로겐계의 소화약제 또는 할로겐화탄화수소계의 소화약제로서 증발성액체 소화약제라고도 명칭하며 액체가 아닌 것도 있다. 특히 소화효력은 할로겐이 열분해에 의하여 방출되어 억제작용을 나타내기 때문이며 발생하는 할로겐 또는 할로겐화 수소의 독성은 문제가 있다. 일반적으로 액체비중, 가스비중이 크기 때문에 저장상에 유리하고 수분의 존재가 있으면 금속을 부식시키는 면이 있어 재질에 따라 침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할로겐은 화학조성을 번호화하여 하론번호의 첫번째는 탄소, 두번째 숫자는 불소, 세번째 숫자는 염소, 네번째 숫자는 브롬으로 명칭을 정하는데 그 종류는 하론104. 하론1011, 하론2402, 하론122, 하론1301, 하론1211 등이 있고 이중 소방법상으로 분류되어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하론1301, 하론1211, 하론2402이다.

1) 하론1301 소화약제
하론1301은 화학적으로 연소반응에 간섭하여 소화하는 약제로서 액화가스 상태로 기기의 심부까지 침투하여 저농도로 화재를 신속히 소화할 수 있다. 무색, 무취로 실내에서 5% 정도를 방출하면 화재를 정지시킬 수 있고 독성도 극히 적으며 산소결핍에 의한 질식 위험성도 거의 없다. 금속에 대한 부식성이 전혀 없으며 액화가스로 존재하고 방사 후 기물의 오손등이 없다. 전기절연성은 질소의 1.8배 이상이며 과냉각의 우려가 없고 평상의 보관상태로는 반영구적으로 변질되지 않아 누설 등의 사고가 없는 한 재충전할 필요가 없다. 이산화탄소에 비하여 소화효과가 뛰어나므로 그 설치용량은 1/3 이하가 되어 설치면적을 줄일 수 있다.

2) 하론1211 소화약제
하론1211 소화약제는 비점이 0℃ 가까이 있기 때문에 -4℃로 방출시에는 액이 되어 나온다. 저장중의 압력이 그다지 높지 않아 사용시 자기 압력이 부족하므로 질소를 가압하여야 하고 일부 질소는 원액에 용해되므로 내압변화가 정확하지 않다.

3) 하론2402 소화약제
하론2402 소화약제는 실용 소화약제의 선구이며 에탄(C2H6)의 유도체이다. 하론2402는 제4류 준위험물을 저장, 취급하는 소방대상물 또는 그 부분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독성은 하론1301 이나 하론1211보다 강하므로 이 약제를 실제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라. 할로겐화합물 소화설비의 분사헤드

1) 전역방출방식의 분사헤드 설치기준
ㆍ 방사된 소화약제가 방호구역의 전역에 균일하게 신속히 확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ㆍ 하론2402 소화약제를 방사하는 분사헤드는 소화약제가 무상으로 방사되는 헤드를 사용하여야 한다.
ㆍ 분사헤드의 방사압력은 하론2402는 1kg/㎠ 이상, 하론1211은 2kg/㎠ 이상, 하론1301은 9kg/㎠ 이상이 되어야 한다.
ㆍ 위와 같은 압력으로 기준량의 소화약제를 30초 이내에 방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분사헤드를 사용하여야 한다.

2) 국소방출방식의 분사헤드 설치기준
ㆍ 소화약제의 방사에 의하여 가연물이 비산되지 아니하는 장소에 설치하여야 한다.
ㆍ 하론2402 소화약제를 방사하는 분사헤드는 소화약제가 무상으로 방사되는 헤드를 사용하여야 한다.
ㆍ분사헤드의 방사압력은 하론2402는 1kg/㎠ 이상, 하론1211은 2kg/㎠ 이상, 하론1301은 9kg/㎠ 이상이 되어야 한다.
ㆍ 위와 같은 압력으로 기준량의 소화약제를 30초 이내에 방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분사헤드를 사용하여야 한다.

3) 호오스릴 소화설비 설치기준
방호대상물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호오스 접결구까지의 수평거리가 20m 이하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ㆍ 소화약제의 저장용기의 개방밸브는 호오스릴의 설치장소에서 수동으로 개폐할 수 있는 것으로 하여야 한다.
ㆍ 소화약제의 저장용기는 호오스릴을 설치하는 장소마다 설치하여야 한다.
ㆍ 노즐은 20℃에서 하나의 노즐마다 1분당 하론2402소화약제는 45kg, 하론1211소화약제는 40kg, 하론1301은 35kg의 소화약제를 방사할 수 있는 것으로 하여야 한다.
ㆍ 소화약제 저장용기의 보기 쉬운 곳에 적색의 표시등을 설치하고 호오스릴 할로겐화합물 소화설비가 있다는 뜻을 표시한 표지를 설치하여야 한다.


'소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활동설비  (0) 2010.05.17
청정소화약제소화설비  (0) 2010.05.17
물분무 및 포소화설비  (0) 2010.05.17
스프링클러설비  (0) 2010.05.17
옥내외소화전설비  (0) 2010.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