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KFPA-SSIF, 학교 화재사고 예방 위한 협약 체결

Dr.risk 2011. 8. 26. 20:21

KFPA-SSIF, 학교 화재사고 예방 위한 협약 체결
신희섭 기자


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고영선, 이하 KFPA)와 학교안전공제중앙회(이사장 양희산, 이하 SSIF)가 학교 화재사고 예방활동 활성화를 위한 교류협력 협약을 18일 체결하고 ‘화재 없는 학교 만들기’에 상호 협력키로 합의했다.

KFPA와 SSIF가 공동으로 추구하는 바와 부합되는 ‘화재 없는 학교 만들기’는 학생들이 학업에 충실하고 교사는 본연의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 전반에 화재안전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학교 화재사고 예방과 관련한 정보 교환 및 조사연구, 학술활동, 교육ㆍ훈련, 홍보활동, 공동사업의 개발ㆍ운영 등 학교 화재사고 근절을 위해 상호 밀접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KFPA 고영선 이사장은 “화재의 절반 가량이 부주의에 의해 발생한다”며 “화재안전교육 및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안전문화가 정착된다면 화재발생률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고영선 이사장은 또 “SSIF와의 공조를 통해 현재 KFPA가 수행하고 있는 화재안전 계몽교육 및 각종 캠페인과 SSIF의 학교안전망 구축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며 “학교 화재사고 예방활동이 활성화되고 더 나아가 화재안전문화가 국민의식 저변에 뿌리내리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KFPA는 올해 “특수건물 화재발생률 10% 줄이기”를 목표로 ▲교육을 신청한 학교나 기업체, 아파트 등에 전문 강사가 직접 방문하여 대상에 따른 맞춤형 교육 자료를 통한 ‘화재안전 계몽교육’과 화재위험도가 매우 낮고 안전관리가 우수한 건물 입구에 화재안전 우수건물 인정패를 부착하여 이용객들이 화재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KFPA 화재안전 우수건물 인정제도’ 등도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