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피난유도선 무검정품 주의보

Dr.risk 2010. 6. 28. 20:53
피난유도선 무검정품 주의보
설치전 'KFI 성능시험' 합격 여부 확인해야
 
최영 기자
성능시험을 받지 않은 무검정 피난유도선을 사용하려는 시공업체들이 속속 나타나 시설물 관계자들의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피난유도선은 지난해 소방관련법 개정을 통해 안전시설 등의 설치를 신고하거나 영업장 내부 구조를 변경하는 고시원 및 산후조리원 영업장의 통로 또는 복도에 설치해야만 하는 피난시설이다.

이 피난유도선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 성능시험 기준을 제정해 운용하고 있지만 성능시험에 합격한 업체는 단 3곳 뿐이다.

온ㆍ오프라인을 통해 피난유도선을 판매하는 업체는 상당수 존재하지만 대부분이 성능시험을 받지 않은 제품들이다.

일선 소방관서에 따르면 성능확보를 위해 합격품을 사용토록 권장하고 있지만 시공업체에서는 피난유도선 검정품의 생산물량이 부족하다며 공급을 받을 수 없다는 등의 거짓 이유까지 들며 무검정품을 사용하겠다는 민원을 제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능시험을 받은 피난유도선 제조 업계에서는 “성능시험을 받은 업체가 3곳이나 있음에도 제품의 공급 물량이 부족하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이는 성능시험을 받지 않은 제품이 합격품에 비해 가격이 낮아 시공하는 업체가 공사 이윤을 한푼이라도 더 남기려고 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품질 확보가 되지 않은 피난유도선을 시공할 경우 그 피해는 사후관리를 해야 하는 고시원이나 산후조리원 업주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수밖에 없는 실정이어서 피해 방지를 위해 성능시험 합격품 여부를 확인하는 업주들의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