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휴대용 화재감지기 시험기 국내 최초 ‘UL인증’

Dr.risk 2011. 9. 26. 22:01
휴대용 화재감지기 시험기 국내 최초 ‘UL인증’
원우이에프엔지니어링(주), ‘파이어뷰’ 세계시장 진출 토대 마련
최영 기자
열, 연기 화재감지기를 하나의 시험기만으로도 간편하게 점검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국산 휴대용 화재감지기 시험기가 최초로 UL인증을 획득해 주목을 받고 있다.

원우이에프엔지니어링(대표 홍성국)은 최근 세계 최초로 개발된 열ㆍ연기감지기 복합 시험기 ‘파이어뷰’에 대한 UL인증(미국보험자협회 안전인증) 획득하면서 국산 화재감지기 시험기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파이어뷰’는 열ㆍ연기감지기 테스트를 각각의 기기로 따로 실시하지 않더라도 간편하게 하나의 시험기로 테스트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시험기로써 글로벌 안전인증 기준인 UL을 획득한 것은 영국 제품 이후 처음이다.

원우이에프엔지니어링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에 UL을 획득한 ‘파이어뷰’는 오일을 통해 발생되는 연기가 감지기에 잔류하는지 여부에 대한 검증을 거쳤고 기존 유성 스모크 오일을 수성으로 전환하는 등 보완을 통해 오일 유해성에 대한 UL케미칼 측의 신뢰성 검증절차까지 완료했다.

스모크 오일을 이용해 연기를 발생시켜 감지기를 점검할 수 있도록 고안된 ‘파이어뷰’는 소량의 오일로 수백 개의 연기 감지기를 시험할 수 있어 기존 스프레이 사용을 통한 연기감지기의 감도저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다.

컨트롤러 자체 무게는 0.6kg, 점검대가 약 1.63kg로 총 중량이 매우 가벼우며 전원공급을 위한 전선 없이 충전용 배터리만으로도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감지기 시험을 위한 사용자에게 높은 이동 편의성 제공해 준다.

특히 특수 고안된 조절대(기본형 2.3m~10m)는 자유로운 길이조정이 가능해 점검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음은 물론 본체 기기에서 시험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컨트롤러를 통해 동작상태 확인이 수월하다.

원우이에프엔지니어링은 최근 정온식방폭형 시험기헤드를 비롯해 최고 10m 높이 천정에 설치된 감지기를 테스트할 수 있는 특수점검대와 각 감지기 모델에 따른 탈착기 등을 개발 출시하며 화재감지기 시험기 전문업체의 위상을 뽐내고 있다.

원우이에프엔지니어링의 홍성국 대표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9개월간의 기간동안 품질과 내구성에 중점을 두고 UL인증을 추진한 결과 인증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뤄낼 수 있었다”며 “해외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해 본격적인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펼쳐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